항문 주위 농양 및 치루

1. 항문주위 농양

항문주위농양은 항문 안쪽에 있는 항문샘을 통해서 항문주변에 고름이 잡히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 치루로 진행되게 됩니다.조직에 고름이 잡히는 것을 항문주위농양이라고 합니다. 고름이 잡히는 위치에 따라 직장주위 농양이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2. 치루

치루는 항문주위농양에서 발전된 것으로 항문샘과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루관이 생겨 있는 상태 입니다. 항문 옆에 샛길이 뚫려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루는 항문주위농양이 항문주위 바깥쪽으로 터지거나 치료를 위해 짼 이후에 이 곳과 염증이 시작된 항문샘에 통로가 생겨 연결된 상태를 말합니다. 속의 항문샘에 있는 구멍을 내공, 바깥쪽 구멍을 외공이라고 부르며 연결하는 통로를 치루관이라고 부릅니다. 모든 치루는 항문주위농양에서 발전된 것입니다.
즉 항문주위농양으로 고름을 째거나 저절로 터진 이후에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항문주위농양이 모든 경우 치루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고 약 70% 정도에서 치루로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문주위농양이 치루로 진행되는 것은 고름이 잡힐 때 이미 결정되어 있는 것이지 치료를 잘한다고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설사 후나 과로로 몸의 저항력이 떨어지면 항문샘에 세균이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켜 항문주위농양과 여기서 진행된 치루가 생깁니다. 심한 항문주위농양의 원인은 치상선 상에 있는 항문샘의 감염입니다. 대개는 심한 설사 이후나 과로로 인해 몸의 저항력이 떨어진 이후에 잘 생깁니다 봄과 여름에 걸쳐 잘 생기는 경향도 있습니다. 원인균은 대개 일반세균이지만 치루관 조직검사 상 5% 미만에서 결핵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드물게는 크론씨질환이라는 염증성 장질환에 병발되어 치루가 생기기도 합니다.

4. 치루의 종류

수술이 간단한 단순치루와 복잡한 수술을 필요로 하는 복잡치루로 구분이 됩니다. 단순치루와
복잡치루는 치루관이 주변 괄약근의 어느 위치를 뚫고 지나가느냐에 따라 구분합니다.

학술적으로는 치루관이 지나는 해부학적 course 에 따라 괄약근간치루, 괄약근경치루, 괄약근상치루,
괄약근외치루라는 어려운 용어를 써서 분류를 하지만 이를 간단히 괄약근의 포함 정도에 따라 저위치루와
고위치루로 나누기도 하고, 항문주위를 빙 돌아 치루관이 생기는 마제형 치루를 따로 다루기도 합니다.
저위치루를 단순치루, 고위치루와 마제형 치루를 복잡치루로 분류하는 것이 가장 알기 쉬운 분류입니다.

항문주위에 갑자기 통증이 나타나 점점 더 아파진다면 항문주위농양을 의심해야 합니다. 몸살기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루의 증상은 대개 항문 옆에 생긴 구멍으로 분비물이 나오는 것이지만 때론 고름이 반복적으로 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문주위농양의 증상은 항문이 벌겋게 부어오르고 통증이 심하며 몸에 열이 나기 때문에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종종 겉으로는 아무렇지도 않은데 항문통증이 있으면서 몸살기가 나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항문주위농양의 일종인 직장주위농양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런 분들 중에 반복적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데도 원인을 발견하지 못한 채 수년간 방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루의 증상은 우선 항문주변에 볼록 튀어나온 구멍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항문쪽으로 연결된 줄기가 만져집니다. 항문주변의 구멍을 통해 분비물이나 가스가 나오기도 하고 어떤 분들에선 반복적으로 고름이 잡혀 주변이 붓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6. 진단 및 검사

항문주위농양과 치루의 치료는 수술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도 항문주위농양은 응급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루는 간혹 암으로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발견하시면 빨리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는 손으로 진찰하는 수지 검사로 진단이 가능합니다만, 애매한 경우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서 혹은 농양이나 치루의 정확한 위치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 항문초음파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드물게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복잡치루에서 내공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MRI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을 하는 경우, 결핵성이나 크론씨질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반드시 치루관 조직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항문주위농양과 치루의 치료는 수술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도 항문주위농양은 응급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루는 간혹 암으로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발견하시면 빨리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주위농양의 치료는 응급으로 배농을 하는 것입니다. 시간을 지체하면 고름집의 크기가 점점 더 커지며 주위 조직을 손상시키기 때문입니다. 치루의 치료는 수술입니다.
수술은 단순치루냐 복잡치루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단순치루의 경우 치루관을 절개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이때 괄약근이 일부 잘리지만 손상범위가 크지 않기 때문에 기능에 큰 이상이 초래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괄약근을 자르는 치루관절개수술을 하는 이유는 이 것이 재발을 막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복잡치루의 수술은 말 그대로 복잡합니다.

단순치루의 경우처럼 치루관을 절개하게 되면 괄약근이 심하게 손상을 입기 때문에 치루관을 절개하지 않고 안쪽의 구멍 만을 막아주는 수술을 하거나 2단계의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술을 하게 되면 괄약근 손상을 줄일 수는 있지만 재발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치루관 조직검사 상 일반염증으로 확인된 경우엔 수술 만으로 충분하지만 결핵성 치루로 확인된 경우엔 결핵약을 반드시 6개월 이상 복용해야 합니다. 크론씨질환에 병발된 경우에도 그에 맞는 적절한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8. 유아 항문 주위 농양과 치루

농양은 생기면 즉시 째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치루의 수술은 돌 이후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돌 전에는 시차를 두고 여러 개의 농양이 생길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 배농 후에 돌이 되기 전에 저절로 낫는 농양도 있기 때문입니다.
유아항문주위농양과 치루란 돌 이전의 갓난아기에게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남자 아이에서만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태 내에서의 홀몬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원칙은 고름이 잡히면 고름을 째내면서 지켜보다가 돌 이후에 치루를 수술하는 것입니다.

돌까지 지켜보다 수술을 하는 이유는
1. 유아 농양과 치루는 몇 개가 동시에 혹은 시간 간격을 두고 생기기도 하는데 대개 돌이후엔 새로 발생하지는 않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2. 유아 농양도 어른에서와 마찬가지로 고름을 짼 후 치루로 진행되지 않고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것 또한 돌 이전에 결정이 됩니다.
    유아치루는 대부분이 단순치루이기 때문에 간단한 수술로 재발 없이 나을 수 있으며, 항문기능에 이상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9. 치루와 암

10년 이상 방치된 치루에서 암이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대개는 치료되지 않은 복잡 치루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직장주위농양이 그 원인이 됩니다.
치루에서 발생된 암은 주위 조직에 단단히 유착되어 있기 때문에 수술이 매우 힘듭니다.